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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ES2015 class

ES2015 이전까지는 비슷한 종류의 객체를 많이 만들어내기 위해 생성자를 사용해왔습니다.

// 생성자
function Person({name,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Person.prototype.introduce = function() {
return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this.name}입니다.`;
};
const person = new Person({name: '윤아준', age: 19});
console.log(person.introduce()); //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윤아준입니다.
console.log(typeof Person); // function
console.log(typeof Person.prototype.constructor); // function
console.log(typeof Person.prototype.introduce); // function
console.log(person instanceof Person); // true

ES2015에서 도입된 클래스는 생성자의 기능을 대체합니다. class 표현식을 사용하면, 생성자와 같은 기능을 하는 함수를 훨씬 더 깔끔한 문법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 클래스
class Person {
// 이전에서 사용하던 생성자 함수는 클래스 안에 `constructor`라는 이름으로 정의합니다.
constructor({name,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 객체에서 메소드를 정의할 때 사용하던 문법을 그대로 사용하면, 메소드가 자동으로 `Person.prototype`에 저장됩니다.
introduce() {
return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this.name}입니다.`;
}
}
const person = new Person({name: '윤아준', age: 19});
console.log(person.introduce()); //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윤아준입니다.
console.log(typeof Person); // function
console.log(typeof Person.prototype.constructor); // function
console.log(typeof Person.prototype.introduce); // function
console.log(person instanceof Person); // true

class 블록에서는 JavaScript의 다른 곳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별도의 문법으로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함수 혹은 객체의 내부에서 사용하는 문법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클래스는 함수가 아닙니다!
class Person {
console.log('hello');
}
// 에러: Unexpected token
// 클래스는 객체가 아닙니다!
class Person {
prop1: 1,
prop2: 2
}
// 에러: Unexpected token

문법이 아니라 동작방식의 측면에서 보면, ES2015 이전의 생성자와 ES2015의 클래스는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 클래스는 함수로 호출될 수 없습니다.
  • 클래스 선언은 letconst처럼 블록 스코프에 선언되며, 호이스팅(hoisting)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 클래스의 메소드 안에서 super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소드 정의하기

클래스의 메소드를 정의할 때는 객체 리터럴에서 사용하던 문법과 유사한 문법을 사용합니다.

인스턴스 메소드(instance method)는 다음과 같은 문법을 통해 정의합니다.

class Calculator {
add(x, y) {
return x + y;
}
subtract(x, y) {
return x - y;
}
}

객체 리터럴의 문법과 마찬가지로, 임의의 표현식을 대괄호로 둘러싸서 메소드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const methodName = 'introduce';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 아래 메소드의 이름은 `introduce`가 됩니다.
[methodName]() {
return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this.name}입니다.`;
}
}
console.log(new Person({name: '윤아준', age: 19}).introduce()); //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윤아준입니다.

Getter 혹은 setter를 정의하고 싶을 때는 메소드 이름 앞에 get 또는 set을 붙여주면 됩니다.

class Account {
constructor() {
this._balance = 0;
}
get balance() {
return this._balance;
}
set balance(newBalance) {
this._balance = newBalance;
}
}
const account = new Account();
account.balance = 10000;
account.balance; // 10000

static 키워드를 메소드 이름 앞에 붙여주면 해당 메소드는 정적 메소드가 됩니다.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 이 메소드는 정적 메소드입니다.
static sumAge(...people) {
return people.reduce((acc, person) => acc + person.age, 0);
}
}
const person1 = new Person({name: '윤아준', age: 19});
const person2 = new Person({name: '신하경', age: 20});
Person.sumAge(person1, person2); // 39

Generator 메소드를 정의하려면, 메소드 이름 앞에 * 기호를 붙여주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Symbol.iterator 메소드를 generator로 정의해주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쉽게 iterable로 만들 수 있습니다.

class Gen {
*[Symbol.iterator]() {
yield 1;
yield 2;
yield 3;
}
}
// 1, 2, 3이 차례대로 출력됩니다.
for (let n of new Gen()) {
console.log(n);
}

클래스 필드 (Class Field)

클래스 블록 안에서 할당 연산자(=)를 이용해 인스턴스 속성을 지정할 수 있는 문법을 클래스 필드(class field)라고 합니다.

class Counter {
static initial = 0; // static class field
count = Counter.initial; // class field
inc() {
return this.count++;
}
}
const counter = new Counter();
console.log(counter.inc()); // 0
console.log(counter.inc()); // 1
Counter.initial = 10;
console.log(new Counter().count); // 10

클래스 필드는 아직 정식 표준으로 채택된 기능은 아닙니다.1 아직 이 기능을 구현한 브라우저는 없는 상태이고, Babel, TypeScript 등의 트랜스파일러를 통해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필드와 this

class 블록은 새로운 블록 스코프를 형성하고, 이 내부에서 사용된 this는 인스턴스 객체를 가리키게 됩니다.

class MyClass {
a = 1;
b = this.a;
}
new MyClass().b; // 1

이 성질을 이용하면, 화살표 함수를 통해서 메소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 함수 안에서의 this 키워드는 바로 바깥쪽 스코프에 존재하는 this와 같은 객체를 가리킨다는 사실을 떠올려보세요.)

class MyClass {
a = 1;
getA = () => {
return this.a;
}
}
new MyClass().getA(); // 1

이렇게만 보면 일반적인 메소드와 별로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사실 동작방식 측면에서 굉장히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1. 일반적인 메소드는 클래스의 prototype 속성에 저장되는 반면, 클래스 필드는 인스턴스 객체에 저장됩니다.
  2. 화살표 함수의 this는 호출 형태에 관계없이 항상 인스턴스 객체를 가리키게 됩니다.

2번 성질때문에, 메소드를 값으로 다루어야 할 경우에는 일반적인 메소드 대신 화살표 함수가 사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메소드와 달리, 클래스 필드를 통해 정의한 메소드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마다 새로 생성되기 때문에 메모리를 더 차지하게 되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클래스 상속 (Class Inheritance)

클래스 상속(class inheritance, subclassing) 기능을 통해 한 클래스의 기능을 다른 클래스에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class Parent {
// ...
}
class Child extends Parent {
// ...
}

위 코드에서, extends 키워드를 통해 Child 클래스가 Parent 클래스를 상속했습니다. 이 관계를 보고 '부모 클래스-자식 클래스 관계' 혹은 '슈퍼 클래스(superclass)-서브 클래스(subclass) 관계'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어떤 클래스 A가 다른 클래스 B를 상속받으면, 다음과 같은 일들이 가능해집니다.

  • 자식 클래스 A를 통해 부모 클래스 B의 정적 메소드와 정적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부모 클래스 B의 인스턴스 메소드와 인스턴스 속성을 자식 클래스 A의 인스턴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lass Parent {
static staticProp = 'staticProp';
static staticMethod() {
return 'I\'m a static method.';
}
instanceProp = 'instanceProp';
instanceMethod() {
return 'I\'m a instance method.';
}
}
class Child extends Parent {}
console.log(Child.staticProp); // staticProp
console.log(Child.staticMethod()); // I'm a static method.
const c = new Child();
console.log(c.instanceProp); // instanceProp
console.log(c.instanceMethod()); // I'm a instance method.

super

앞서 봤듯이, 자식 클래스에서 부모 클래스의 정적 속성과 인스턴스 속성에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식 클래스에 같은 이름의 속성을 정의한 경우 문제가 생깁니다.2

class Melon {
getColor() {
return '제 색깔은 초록색입니다.';
}
}
class WaterMelon extends Melon {
getColor() {
return '속은 빨강색입니다.';
}
}
const waterMelon = new WaterMelon();
waterMelon.getColor(); // 속은 빨강색입니다.

이런 경우에, super 키워드를 통해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에 직접 접근할 수 있습니다.

class Melon {
getColor() {
return '제 색깔은 초록색입니다.';
}
}
class WaterMelon extends Melon {
getColor() {
return super.getColor() + ' 하지만 속은 빨강색입니다.';
}
}
const waterMelon = new WaterMelon();
waterMelon.getColor(); // 제 색깔은 초록색입니다. 하지만 속은 빨강색입니다.

super 키워드의 동작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생성자 내부에서 super를 함수처럼 호출하면,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가 호출됩니다.
  • 정적 메소드 내부에서는 super.prop과 같이 써서 부모 클래스의 prop 정적 속성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인스턴스 메소드 내부에서는 super.prop과 같이 써서 부모 클래스의 prop 인스턴스 속성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class Person {
constructor({name,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introduce() {
return `제 이름은 ${this.name}입니다.`
}
}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constructor({grade, ...rest}) {
//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super(rest);
this.grade = grade;
}
introduce() {
// 부모 클래스의 `introduce`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return super.introduce() + ` 저는 ${this.grade}학년입니다.`;
}
}
const s = new Student({grade: 3, name: '윤아준', age: 19});
s.introduce(); // 제 이름은 윤아준입니다. 저는 3학년입니다.

클래스 상속과 프로토타입 상속

클래스 상속은 내부적으로 프로토타입 상속 기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코드의 클래스 상속에 대한 프로토타입 체인을 그림으로 나타내보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class Person {}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const student = new Student();

  1. 클래스 필드 제안 사항에 대한 공식 명세는 이 링크를, 브라우저 지원 여부는 이 링크를 참고하세요.
  2. 이와 같이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와 이름이 같은 메소드를 자식 클래스에 정의하는 것을 보고 메소드 오버라이딩(method overriding)이라고 합니다.